범죄혐의를 받고 경찰에서 연락을 받으신다면 경찰조사에 대비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나 2021년부터 수사권 조정으로 인하여 경찰에게 불송치결정권이 생긴 이후에는 경찰조사 단계에서부터 의뢰인의 범죄혐의에 대한 상세하고 명확한 소명을 법적근거와 해석을 통하여 경찰 담당수사관을 설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많은 의뢰인분들께서 경찰조사를 그저 솔직히 대답을 하면 자신의 억울함을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경찰조사단계에서부터 사실관계를 철저히 분석해서 법리적인 검토를 통해서 주장을 정리하고 조사 받을 내용을 명확히 준비하여야만 의뢰인의 억울함을 풀 수 있을 것입니다.
검찰조사 단계에서는 경찰조사단계에서 정리된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이를 법리적으로 분석하고 기소할 내용을 확정하는 조사를 하게 됩니다.
특히 검사의 직접 조사가 있을 경우 경찰에서 조사 받았던 사실관계에 대하여 다시 한번 면밀한 조사를 받게 됩니다.
검찰 조사는 경찰 조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강도 높은 조사가 장시간 이어지고 법률적인 쟁점에 대한 질문도 검사를 통하여 진행이 되므로 조사 대비 리허설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만 의뢰인의 억울함을 입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사의 기소결정 이후에는 공판준비를 위하여 지금까지 경찰과 검찰이 가지고 있던 수사기록과 증거를 모두 열람하면서 의뢰인사건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공판시작전에 증거관계에 대하여 재판에서 사용할 증거와 사용하지 않을 증거를 가려내고 의뢰인의 억울함을 풀 수 있는 새로운 증거와 증인에 대한 신청 여부를 검토하면서 법원공판을 준비합니다.